의왕시 희망나래장애인복지관, 장애인 의사소통권 보장을 위한 AAC사업단 모집

2023-03-27     최윤호

대한불교조계종사회복지재단에서 운영하는 희망나래장애인복지관(관장 지현스님)은 의왕시 내 AAC(보완대체의사소통) 개발 및 보급을 위한 AAC사업단을 모집한다.

전년도 희망나래장애인복지관은 경기도의 지원을 받아 의왕시 최초로 AAC사업을 착수하였으며, 동주민센터, 약국, 지역상점 등 장소에 따라 개별화된 의사소통 안내판을 개발하여 57개소에 보급하였다.

금년도에는 이를 확장하여, 지역주민으로 AAC사업단을 구성해 AAC 교육을 지원하고, 사업단이 직접 의사소통 안내판을 제작 및 배포에 참여하여, 그 의미와 영역을 확대할 예정이다.

희망나래장애인복지관장 지현스님은 “정보홍수의 시대 속 장애인을 비롯한 고령자, 외국인 등 소통약자를 위해 AAC는 꼭 필요한 사업이다”라며, “지역주민 당사자가 직접 참여하는 AAC사업단 활동을 통해 더욱 실효성있는 의사소통 안내판 제작과 보급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희망나래장애인복지관 AAC사업단은 장애인·비장애인 관계없이 성인이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유선연락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유선신청: 031-467-7344

[희망나래장애인복지관 개요]

의왕시 고천동 내 위치한 희망나래장애인복지관은 의왕시 장애인 및 지역사회 복지증진을 위한 사례발굴 및 개입, 기능향상지원, 직업훈련, 고용지원, 평생교육, 장애인식개선, 복지 네트워크 구축, 주민조직화, 자원개발 및 관리 등 여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