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왕시, 의용소방대원 초기 화재진압 상가 대형화재예방

의왕시,우리동네 주변 안전에 항상 의용소방대가 있다.

2023-03-23     최윤호
화재가

우리 주변에는 많은 사회단체가 있다.

그중에 돋보이는 단체중 의용소방대가 있다.

지난 3월 17일 09시 40분경 의왕소방서 의용소방대(남성대장 강철호,여성대장 이수자)한상규 대원은 내손1동 상가 밀집지역을 지나던중 에어콘실외기 2대에서 화재가 난 것을 발견 인근에 있던 분말 소화기 6개를 사용 초기에 화재를 진압했다.

주변은 상가, 식당등의 밀집지역으로 초기에 진화 하지 않았으면 자칫 대형 화재로 이어 질 수 있었다.

강철호

의왕소방서 의용소방대는 백운, 고천, 남. 여, 부곡 남성 의용소방대로 편성되어 있으며, 160여명의 의용소방대원이 활동 중이다.

현재 의왕소방서 의용소방대는 평상시 소방조직 보조업무 외에 벌집제거, 동물포획, 산불조심켐페인, 화재예방켐페인, 화재예찰, 화재순찰, 취약계층 화재감지기 달아주기, 불우이웃돕기 등의 봉사 활동을 하고 있다.

의용소방대의 대원 구성은 그 지역의 주민 중 희망하는 자로 구성하며, 비상근을 원칙으로 하고, 평시에는 생업에 종사하면서 특별한 화재의 경우에만 의용소방대가 출동 소방조직을 보조하고 있다.

의용소방대는 대장 1인과 부대장· 부장. 반장· 일반대원 등을 두고, 대장이 소방서장의 명을 받아 그 업무를 집행한다.

의왕소방서 의용소방대는 시민들의 많은 참여를 바라며 자문위원, 의용소방대원을 상시 모집하고 있다. 문의는 의왕소방서 (031-596-0114나 의왕소방서 의용소방대 연합회장 강철호(010-8595-1665)에게 하면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