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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의왕 · 안양은 GTX-C 유치에 왜 매달리나 ①
[기획] 의왕 · 안양은 GTX-C 유치에 왜 매달리나 ①
  • 고유진 기자
  • 승인 2020.02.14 09:2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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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 KNB경기채널 DB
사진 = KNB경기채널 DB

 

GTX(Great Train eXpress, 수도권 광역급 급행철도)는 A, B, C 세 개의 노선으로 구성된 고속 통근 철도 네트워크다. 이중 C노선(덕정-수원)은 국토부가 4조 3천 억원을 투입해 27년 완공할 계획이다.

그런데 예비타당성 조사를 완료하고 금년 하반기에 기본계획을 완료하려는 이 시기에 두 시가 GTX-C를 유치하겠다고 목소리를 냈다. 바로 의왕과 안양이다.

본 기획에서는 두 시가 GTX-C 유치를 위해 실제로 어떤 계획을 진행하고 있는지 의왕과 안양의 순서로 다뤄보고자한다.

의왕시는 지난 3일 GTX-C의 의왕역 유치에 행정력을 모두 투입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의왕시는 행정구역 모양의 특성 상 모든 시가지의 주민이 의왕역에 집중되는 형태가 아니다. 지리상으로만 보면 고천·오전동은 당정역이나 의왕역을 선택할 수 있고, 내손 1·2동은 인덕원역이나 평촌역을 이용하는 게 더 빠르기 때문에 의왕역에 GTX-C가 유치된다 해도 모든 주민이 수혜를 받을 수 있는지가 의문이었다.

이에 대해 의왕시청의 이만재 교통행정과장은 “(GTX-C가 유치되면) 고천·오전까지는 수혜를 받는다”며 “의왕뿐 아니라 인근 시의 직장인들 또한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의왕역의 입지에 대해 설명해 부곡동 주민 28,279명 외에도 고천동과 오전동의 50,464명이 GTX-C를 이용할 수 있음을 밝혔다.

지난해 완료된 장안지구 도시개발사업의 모습.사진 = KNB경기채널 DB
지난해 완료된 장안지구 도시개발사업의 모습.
사진 = KNB경기채널 DB

 

이와 더불어 의왕역의 교통량은 인근에서 진행중이거나 완료된 ▲장안지구 도시개발사업(사업면적 269,234㎡, 계획인구 4,592인. 19년 12월 완료), ▲의왕 초평 공공주택지구(사업면적 390,397.8㎡, 계획인구 7,433인. 23년 6월 완료 예정), ▲의왕 월암 공공주택지구(사업면적 524,848.1㎡, 계획인구 10,764인. 22년 완공 예정) 등의 도시개발사업으로 인해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그는 "철도특구와 관련된 사업의 연계로 앞으로의 교통량은 계속 늘어날 것" 이라며 많은 직장인들이 의왕역을 이용하고 있음을 전했다.

이와 관련된 시설로는 한국교통대학이나 철도인재개발원, 철도기술연구원, 현대로템 등을 꼽을 수 있으며, 전문인력이 많은 많큼 철도기지로 활용될 가능성도 보여진다.

 

사진 = KNB경기채널 DB
현재 테크노파크에 건설 중인 의왕시 지식산업센터의 모습.
사진 = KNB경기채널 DB

특히 약 3천명 가량의 통근자가 새로 생겨날 것으로 기대되는 테크노파크의 경우 인근 시에서 인덕원IT밸리나 과천지식정보타운, 군포미디어센터 등 IT와 관련된 시설과의 연계를 기대할 수 있기에 효율적인 교통수단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와 관련해 GTX-C의 유치 외에도 의왕시에는 지난해 광역버스노선이 새로 신설되었으며, 26년 개통예정인 인덕원-동탄 복선전철과의 연계를 통해서도 원활한 교통망이 확보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타당성 용역이 끝나야 확실한 수치를 알 수 있는 표정속도는 역이 추가되면 정차를 위해 속도를 줄여야 하는 만큼, 과천-금정(역간거리 8.5km. 평균속도 78.46km/h), 금정-수원(역간거리 14km. 평균속도 105km/h)에 인덕원역과 의왕역이 추가된다면 기존 GTX-C 계획의 표정속도 91.73km가 저하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수도권 전철의 표정속도는 빠르면 시속60킬로미터 후반대를 기록하고 있다. 표정속도가 70이하가 되면 GTX는 광역급행철도라는 이름을 달고서도 기존 수도권 전철보다 느리다는 뜻이 된다.

하지만 의왕시는 의왕역이 금정과 수원의 중간지점에 있고, 그 길이가 14km에 이르는 것을 감안해 표정속도가 크게 줄지 않을 것이라 전망하고 있다.

향후 시에서는 시민들의 의견을 모으고 관련 타당성 용역을 3월에 발주하여 공청회 등을 거쳐 국토교통부와 적극적으로 협의해 나갈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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